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728x170

2020/01/15 - [각 종 it/윈도우 10] - 윈도우 10 설치 USB만드는 방법

 

윈도우 10 설치 USB만드는 방법

DVD에 굽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요즘 DVD 장치가 있는 컴퓨터도 없을뿐더러 UEFI환경에서 GPT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USB로 만드는 것을 권고한다. 8 GBbyte 다이소 가도 5천 원밖에 안 한다... 위 링크에 가서 지..

aldkzm.tistory.com

윈도우10 설치 USB를 만들었으면 이제 설치해 보자!

 

USB를 컴퓨터에 꽂고 부팅해 보자... 어, 무시하네....

부팅 우선 순서가 USB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때는 2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부팅키를 눌러 부팅 할 디바이스를 직접고르는 것!

각 컴퓨터마다 바이오스 키나 부팅 키는 다르니, 참고 바란다.

2020/01/15 - [각 종 it/윈도우 10] - 제조사, 노트북 별 바이오스키 & 부팅키

 

제조사, 노트북 별 바이오스키 & 부팅키

메인보드 바이오스 부팅 키 Asrock F11 Asrock F2, Del F11 Asus Del, F2 F8 Biostar F7, F9 ECS Del Foxconn ESC, F7 Gigabite Del F12 intel F10 Lenovo F1 LG F2, F12 F12 MSI Del F11 Samsung F2, ESC ESC, F2..

aldkzm.tistory.com

첫 번째 방법으로도 바로 설치 화면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그런데 만약 좀 더 메모리 사용률을 좋게 하고 싶거나 부팅 키가 없다면,

바이오스에서 부트 모드를 uefi로 선택하고 저장 그리고 재부팅 한 뒤에 다시 부팅키를 눌러 USB를 선택한다.

다른 게시글에서는 바이오스 priorities(우선순위)도 usb로 지정해서 바로 진입을 하지만, 이렇게 설정 해 놓으면 컴퓨터에 usb를 꽂고 전원을 킬 때마다 usb로 부팅이 되는 귀찮은 일이 발생할 수도 있어 필자는 별도로 부팅 키를 눌러, 직접 선택해서 진입할 것을 추천한다. 여기다 부팅 우선순위를 마음대로 바꾸면 나중에 드라이브 파티션이 usb도 인식 해 버려 꼬이게 될 수도 있다.(제조사마다 부팅 키가 없다면, 바이오스에서 위와 같이 Priorities를 usb로 설정 한 뒤 저장 그리고 재부팅해야 한다.)

legacy니 UEFI니 설정하는 이유는 이 부팅 세팅에 따라서 앞으로 메모리 이용률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정말 오래된 메인보드가 아닌 이상 UEFI도 지원하게 되는데 메모리를 2TB 이상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굳이 UEFI로 설정할 필요가 없지만, 최신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그리고 보안의 장점을 생각한다면 UEFI 부팅 환경을 선택 해 GPT체계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하드웨어(예를 들어 하드디스크)에 따라 UEFI를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만약 UEFI로 설치가 진행이 안 된다고 한다면, 부팅 모드를 legacy로 바꿔서 진행해야 한다.

 

다시 재부팅하면 이 화면이 나온다. 지정 할 거 지정하고 동의 할 거 동의 할거 동의하고~

간혹, 부팅순서를 바꿔도 설치화면으로 이동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는 secure boot mode나 fast boot mode를 끄고 재부팅해야 한다.

 

제품키 등록 창이 나올 때 제품키가 없다면 하단에 있는 '제품키가 없음'을 선택한 뒤 넘어가서 나중에 등록해도 된다.

이래서 인증키 없이도 윈도우가 설치될 수 있는 이유다. 대신 각종 보안 지원은 받을 수 없지만...

디지털 라이선스가 등록되어 있다면 일단 넘어가서

2019/08/05 - [각 종 it/윈도우 10] - 님의 컴퓨터는 디지털 라이센스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연결 되어 있나요? & 마소 계정으로 윈도우 10 운영체제 다른 컴퓨터로 옮기기

 

님의 컴퓨터는 디지털 라이센스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연결 되어 있나요? & 마소 계정으로 윈도우 10 운영체제 다른 컴퓨터로 옮기기

몇 년 전 마소에서 불법이든 아니든 관계없이 윈도우 10 하위버전이 인증이 되어 있다면, 무료로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는 행사를 했었다. 그런데 제품 키는? 당연히 이전 버전 윈도우 제품키를 사용하면..

aldkzm.tistory.com

마소 계정 로그인으로 제품인증이 가능하다.

 

설치할 운영체제는 홈, 프로, 에듀케이션이 있는데 가지고 있는 인증키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그러다 보면 설치 유형을 선택하세요.라고 나오는데

읽어보면 안다. 기존의 앱이나 데이터를 유지 하고 싶다면, 위에거! 다 포맷 할 거면 아래거를 선택하면 된다.

필자는 당연히 아래 것을 추천한다. 같은 버전의 윈도우라도 포맷 안 하고 설치하면 오류가 난다.

 

어, 갑자기 드라이브 0 파티션 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다고 나오는데요??

그 때는 모든 드라이브를 삭제 해라, 그리고 삭제가 되지 않는 드라이브를 선택한 뒤 진행하면 된다.

본디 FM으로 하자면,

2020/01/14 - [각 종 it/윈도우 10] - 드라이브 0 파티션 1에 window를 설치 할 수 없습니다.

 

드라이브 0 파티션 1에 window를 설치 할 수 없습니다.

혹자는 디스크 0 파티션 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라고 뜰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자세한 정보 표시를 눌러야 그 원인을 알 수 있다. 보통... GPT(GUID Partition Table)로 설정을 바꾸면 해결할 수..

aldkzm.tistory.com

이렇게 해야 되지만... 귀찮다. 그냥 필요한 데이터가 없다면 다 지우고 진행하면 된다.

 

아니면 이런 오류들도 있을 것이다.

2020/01/17 - [각 종 it/윈도우 10] - 새 파티션을 만들거나 기존 파티션을 찾을 수 없습니다.

 

새 파티션을 만들거나 기존 파티션을 찾을 수 없습니다.

2020/01/14 - [각 종 it/윈도우 10] - 드라이브 0 파티션 1에 window를 설치 할 수 없습니다. 드라이브 0 파티션 1에 window를 설치 할 수 없습니다. 혹자는 디스크 0 파티션 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라..

aldkzm.tistory.com

2020/02/16 - [각 종 it/윈도우 10 & 컴퓨터] - 장치 드라이버를 찾지 못했습니다. 해결 방법 with sata controller mode, ide, ahci, raid

 

장치 드라이버를 찾지 못했습니다. 해결 방법 with sata controller mode, ide, ahci, raid

윈도우를 설치하다 보면 이런 경고문구가 뜬다... 그렇다면 여러 가지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드라이버, 즉 hdd나 sdd와 연결이 정말로 물리적으로 끊어졌거나 아니면 hdd나 sdd가 불량이거나 그것도 아니..

aldkzm.tistory.com

구형이 아닌 이상 요즘 컴퓨터들은 거진 AHCI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어 바로 위의 상황은 거진 나타나기 힘들다.

0x80300024(0x80300002), 선택한 위치에 window를 설치 할 수 없습니다. 해결법 (tistory.com)

 

0x80300024(0x80300002), 선택한 위치에 window를 설치 할 수 없습니다. 해결법

오늘의 질문은 이거다. 0x80300024(0x80300002) 이러한 오류 코드가 뜨면서, 선택한 위치에 window를 설치 할 수 없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온다. 그럼 질문내용을 읽어볼까? 음.... SSD를 새로 달면서 발생

aldkzm.tistory.com

 

 

문제들을 해결하고 설치를 진행하면,

나머지는 설정 과정이다.

지역 설정하고~ 마소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컴퓨터 이름 정하고~ 기타 설정하는 것이다.

그때부터는 님이 결정해서 설정하면 된다...

아, 그리고 설치 후 재부팅하는데 다시 설치화면이 된다면... USB를 뽑아라...

그래서 필자가 앞서 바이오스가 아닌 부팅키로 직접 선택해라고 한 것이다.

 


 

사실, 이 게시글은 작성 안 하려고 했다.

모두들 스마트폰 만지느라 컴퓨터 도사가 되었는데 굳이 설명할 필요가 있을까 고민되었다.

그래도 설치 과정에 헤맬 수 있는 부분만 다루어 봤으니 참고 삼아 설치 해 보길 바란다.

아, 윈도우 정품 구입은,

2020/01/15 - [각 종 it/윈도우 10] - 윈도우 10 구매 어디서 해요? 아니, 어디서 해야 정품을 구입 할 수 있죠?

 

윈도우 10 구매 어디서 해요? 아니, 어디서 해야 정품을 구입 할 수 있죠?

http://it.donga.com/29853/?fbclid=IwAR1VjWbdvSZpTZ7o83votlwnuN6xQ0Y4UzO36S1iKybwx5wpw032_JaETV8 이상할 정도로 싸게 파는 윈도우/오피스, 사도 될까? | IT동아 이상할 정도로 싸게 파는 윈도우/오피스, 사도..

aldkzm.tistory.com

그리고 설치 후 여러가지 이유로 중복으로 윈도우가 설치되는 경우들이 많다.

2020/02/29 - [각 종 it/윈도우 10 & 컴퓨터] - 윈도우10이 여러개 설치 된 것 같은데, 포맷해야 하나요?

 

윈도우10이 여러개 설치 된 것 같은데, 포맷해야 하나요?

할 필요는 없다. 필자도 해야 한다. 2020/01/15 - [각 종 it/윈도우 10 & 컴퓨터] - 설치 USB로 윈도우 10 설치 해 보자, 3만원이나 아낄 수 있다구!!!! 설치 USB로 윈도우 10 설치 해 보자, 3만원이나 아낄 수 있..

aldkzm.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영덕박달대게 택배 영양 태양광 1.9mw 전복소라 영덕 태양광 1.7mw 이시가리(줄가자미) 공장 위 500kW 고둥 영덕박달대게 택배 돌문어 영덕박달대게 택배 영덕박달대게 홑게 회 신재생에너지
#강구박달대게 시세는(054-734-0458)
#태양광 상담은(010-2668-3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