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728x170

장치 드라이버를 찾지 못했습니다.

윈도우를 설치하다 보면 이런 경고문구가 뜬다...

그렇다면 여러 가지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드라이버, 즉 hdd나 sdd와 연결이 정말로 물리적으로 끊어졌거나 아니면 hdd나 sdd가 불량이거나 그것도 아니면...

하단의 기능들을 이용하여 포맷해보자... 응 안 된다고???

 

그렇담 sata controller mode를 바꿔보자.

sata controller mode는 세 가지가 있다.

구형인 IDE, 신형인 AHCI, 백업 또는 약간의 속도 향상을 위한 RAID.

대부분 위의 문구는 보조기억장치인 하드디스크를 SSD로 바꾸고 새로 윈도를 설치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즉, 새로 설치한 녀석이 AHCI와 호환이 된다는 것이다.

사실, AHCI(Advanced Host Controller Interface, 향상된 호스트 컨트롤러 인터페이스)는 구형 sata 연결 모드인 IDE보다 저장장치 접근성이 더 뛰어난, 향상된 인터페이스 방식이기에 선택하는 것이 좋다.

요즘 나온 메인보드나 바이오스에서는 이미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고 말이다.

바이오스에 진입 후 advanced 그리고 sata mode selection

구형인 필자의 컴도 기본으로 AHCI로 설정 되어 있다.

 

AHCI와 비등하거나 더 뛰어난 컨트롤러 모드가 있다면 RAID다. 

RAID는 여러 개의 저장장치의 저장 순서를 설정하여 평소에 백업도 하면서 저장장치의 읽기나 쓰기의 속도를 향상하는 기억장치 접근 방식 환경(컨트롤러 모드)이다.

RAID 0, RAID 3, RAID 5 이렇게 나눌 수 있는데,

0의 경우 저장장치가 두 개가 있다면 두 개 동시에 데이터를 기록하는 방식으로 하나가 죽어도 나머지 하나에 백업이 되어 있어 자료의 안전성에 장점을 가지고,

3의 경우 왔다 갔다 하면서 2개의 저장장치를 순차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하나의 장치가 죽으면 자료의 연속성이 파괴되어 x 됐다 생각하면 된다. 비록 백업의 의미는 없지만 속도면에서 큰 장점을 가진 기술이다.

5는 데이터 중간에 패릿 값(복원 값)을 넣어 속도와 백업의 의미를 살렸지만 전자와 달리 저장장치가 3개가 필요하다는 것에서 아쉬움이 있다.

그럼 AHCI보다는 RAID로 설치하는 것이 더 좋지 않아요?

꼭 그렇지만은 않다. 물론 백업과 동시에 약간의 속도 향상에 이점을 가진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저장장치가 최소 3개는 있어야 구성이 가능하고 괄목할 정도의 향상은 아니기에 정말 할 짓이 없다면 설정하면 모를까 아직까지는 AHCI 모드만으로 충분하다 생각된다. 여기다 저장장치가 점점 발전해서 굳이 소프트웨어 기술로 향상할 필요까지는... 점 점 없어지는 추세다.

 

여튼, 위의 방법으로 해결 하지 못 했다면 저장장치 난 케이블 문제 일 수 있으니 점검해야 한다.

이외 윈도 설치 간 발생하는 이슈는 밑의 링크를

2020/01/15 - [각 종 it/윈도우 10 & 컴퓨터] - 설치 USB로 윈도우 10 설치 해 보자, 3만원이나 아낄 수 있다구!!!!

 

설치 USB로 윈도우 10 설치 해 보자, 3만원이나 아낄 수 있다구!!!!

2020/01/15 - [각 종 it/윈도우 10] - 윈도우 10 설치 USB만드는 방법 윈도우 10 설치 USB만드는 방법 DVD에 굽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요즘 DVD 장치가 있는 컴퓨터도 없을뿐더러 UEFI환경에서 GPT를 이용하기 위..

aldkzm.tistory.com

참조하면 된다.

반응형
그리드형
영덕박달대게 택배 영양 태양광 1.9mw 전복소라 영덕 태양광 1.7mw 이시가리(줄가자미) 공장 위 500kW 고둥 영덕박달대게 택배 돌문어 영덕박달대게 택배 영덕박달대게 홑게 회 신재생에너지
#강구박달대게 시세는(054-734-0458)
#태양광 상담은(010-2668-3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