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728x170

선대인 미친 부동산을 말하다

선대인  
출판사 웅진지식하우스   발간일 2013.11.27
책소개 향후 20년, 한국경제의 미래를 고민하다한국 경제의 핵심은 부동산 시장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


얼마 전에 읽은 부동산 관련 서적을 시작으로 부동산에 관심이 생겨 관련 서적을 읽고 있다.

<월급쟁이 부자는 없다>는 개인의 부동산 성공기를 담아 부동산경매투자에 적극 참여 할 것을 주 골자로 하였다면 이번 책은 2013년 말까지 우리나라 경제부동산정책가계인구 변화 추이 등 여러 가지 상황과 환경 조건을 바탕으로 부동산 시장 변화 및 그 추이에 대해 서술한 것이다.

글 짜임새도 좋고 이해하기가 용이하여 부동산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편안하게 읽을 수 있다다만필자와 같이 통계 해석은 능하나 계산이 더딘 사람에게는 책에서 제시한 논리적 근거에서 사용한 수치들을 확인 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사회과학에 있어서 통계란 결과를 추론 할 때 쓰이는 도구일 뿐 절대적 지표가 될 수 없다이에 책을 읽을 때는 수치에 집중 할 것이 아니라 결론을 내는 방법에 주목 해야 한다.

해석에 따라 접시물에 코 빠뜨려 죽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2013년 말까지 이루어진 연구라는 한계는 현재 대통령이 아직까지 닭이고우리나라 경제가계 상황은 좋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으며 지금부터 애기를 많이 낳는다 하더라도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주는 생산자가 되기 위해서는 20년이라는 시간이 필요함으로 이를 종합 해 보건데 탄핵 하지 않는 이상 앞으로 2~3년은 더 유효한 연구결과라 할 수 있다.

오늘자 부동산 관련 신문을 참고하면 이를 더욱 알 수 있는데,

주택 공급을 줄여 부동산 침체를 막아보겠다는 정부의 정책 방향을 나타내고 있다.


택지 공급 줄이고 집단대출 제한…‘분양권 전매’는 그대로

원문보기: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608251830001&code=920100#csidx53008badd1ae4099f3970ab06bceb1f 

 

아직까지 정신 못 차리고 있다.

지금 형성 된 부동산 시장 거래가는 60, 70 년대 경제 호황기 때 이루어진 비정상적인 가격대로 성장이 더딘 선진국으로 진입한 우리나라에서는 이제 이 거품을 거두어야 할 시기이다.

일본스웨덴독일에서도 현재 우리나라가 겪고 있는 상황을 거쳤었는데스웨덴과 독일의 경우 눈물을 머금고 부동산 시장의 거품을 거두기 위하여 무분별한 주택 공급과 관련 산업(건축업)을 줄이고 각 종 세금을 부과하여 경제 침체에 따른 부동산 시장에 대한 여파를 막아냈다.

이와는 반대로 일본의 경우 현재 우리나라와 같이 정치인들의 서포터인 부동산 갑부들을 지키기 위하여 주택 공급을 줄이고 양도소득세취득세, LTV(Loan to value) 완화 등 각 종 세금 혜택을 주었다.

주택 공급 감소에서는 세나라가 모두 같이 하였지만 일본만 최악의 결과를 초래하였는데 스웨덴과 독일은 서민들을 위한 나라에서 관리하는 주택 등을 증축하여 전세가격을 control하고자 하였으나 일본 그리고 대한민국은 전세가격은 잡을 생각은 하지 않고 빚을 져서 전세를 살바에는 차라리 빚을 져서 집을 사라며 부동산 침체를 막기 위해 서민들에게 부동산바닥론을 앞세워 대국민 사기극을 펼쳤다그리고 펼치고 있다.

오늘자 신문에 대출 요건을 강화하여 대국민 사기극에 낚이는 서민들을 줄이겠다 말하고 있지만 나라에서 운영하는 다가구주택을 증축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으니 하우스푸어들에게 헛된 희망을 또 주고 있다.

 

이제는 누구나 다 알고 있다저출산 고령화 사회라는 것을

전쟁 직후 베이비붐 시대 사람들은 이제 슬슬 은퇴하여 노후준비를 하기 위해 집을 내놓을 것이며 이를 찾는 젊은이들은 그럴 돈도 없지만 수가 점점 줄어 수요가 줄어들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조금만 더 버티면 전세값과 집값은 더 떨어 질 수 밖에 없는데 만약 자기집이 정말 가지고 싶은 것이 아니라면 조금 더 버텨서 하우스푸어들이 눈물을 머금고 내 놓은 집을 싼값에 매입하라 말하고 싶다.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지향 해야 할 적절한 부동산 시장 가격대는 평균 가계 소득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부동산이 자산이 아니라 사람이 사는 공간으로서그 진정한 의미를 찾을 그 때를 말한다.

나라에서 부동산 시장은 살 수 있다 눈가리고 아웅하는데 어떻게 집을 살 타이밍과 가격대를 알 수 있는가에 대한 대답으로는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를 참고하라 말하고 싶다.

탈세를 위하여 그들 스스로가 부동산 값을 낮춰서 신고하니 적절한 가격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단적인 예로 우병우 민정수석이 있다.

더 근접한 적절한 가격대를 알기 위해서는 임대인의 희망전세가가 아닌 현재 이루어진 전세가를 통해 알 수 있다예를 들어 집값이 1억인 집이 있는데 근처 그 가격대에서 3000만원 전세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자은행 이자 3%라 한다면 1년에 300만원의 이자가 나오는데 요즘 같이 부동산 침체 상황에서 굳이 3000만원이라는 돈을 받고 전세를 내놓는다는 것은 집주인이 천사이거나 엄청난 천사일 가능성이 높다.

이에 요즘은 전세를 월세로 많이 전환하고 있는데 이때는 (현재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한달 월세로 알 수 있다.

, (적절가 보증금) * 한달 은행이자 각종 세금 한달 월세 로 계산 할 수 있다.

전세값이 집값보다 더 비싼 이유는 위에서 제시한 필자의 계산법에 혼란을 줘 집값을 올리고자 하는 얄팍한 수인데 현명한 임차인들이 무리하지 않게 적절한 선에서 전세와 월세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이외에도 유용한 정보들이 많이 있으니 혹 부동산 이론에 대해 취약한 사람들이나 현재 분위기가 어떤지 궁금한 분들은 반드시 참고하길 바란다.

특히 낙동강 물이 섞어 물도 제대로 못 마시는 대구분들은 이명박이 왜 4대강 사업을 추진 할 수 밖에 없었는지 그 배경에 대해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반응형
그리드형
영덕박달대게 택배 영양 태양광 1.9mw 전복소라 영덕 태양광 1.7mw 이시가리(줄가자미) 공장 위 500kW 고둥 영덕박달대게 택배 돌문어 영덕박달대게 택배 영덕박달대게 홑게 회 신재생에너지
#강구박달대게 시세는(054-734-0458)
#태양광 상담은(010-2668-3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