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728x170

우선, 책은 도움이 된다.

언어폭력이라는 주제로 시작 되는데, 그 장소는 바로 직장이다.

 

언어폭력이란 무엇인가?

혹자는 말한다. '다 너 잘 되라고 하는 소리다.'

이 책의 저자는 말한다. '언어 폭력은 조직이 잘 되자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걍 권력을 잡기 위한 것이고.'

 

실제로 통계에 따르면, 언어폭력으로 인해 그 조직의 효율은 30% 떨어진다.

그런데도 신기한 점이 있다.

어떻게 언어폭력을 하는 상사가 회사에 아직까지 붙어 있는지. 저 사람 때문에 퇴사한 사람이 몇명이나 되는데!

 

그것은 바로 편의성 그리고 한 사람의 권력을 유지하기에 편하기 때문이다.

정말로 언어폭력이 그 사람이 잘 되라고 하는 것이라면, 학교에서 선생님들이 모두 하고, 부모들과 교육부는 그것을 장려를 했을 것이다. 

물론 학교와 사회는 다르다.

사회에서는 언어폭력이 곧 당연시 되는 곳이기 때문이다.

2021.09.07 - [잡's생각/애니, 영화 등 추천 및 비 추천] - 넷플릭스 군대 드라마, 푸른... 아니 DP(Deserter Pursuit, 추노)

 

넷플릭스 군대 드라마, 푸른... 아니 DP(Deserter Pursuit, 추노)

일전에 그런 이야기가 있었다. 만약 추노가 지금 넷플릭스에 나오면, 분명 1위를 한다고. 그 의지를 반영하였는지, 군대판 추노인 DP가 상영되었다. DP란 탈영병 추적의 약자로 말그대로 추노다.

aldkzm.tistory.com

 

지금이야 많이 나아졌지만, 그럼에도 아직까지 잔재는 존재한다.

 

 

그럼 우리는 이 언어폭력을 어떻게 극복 해야 할까?

책 표지처럼 실제로 맞 받아 치는 것이 아니라, 유연하게 태극의 원리를 사용하라 책에서는 말한다.(이 점에서 약간 실망)

언어폭력자가 싫은 소리를 해도 불우한 그의 어린 시절과 할 수 밖에 없는 배경(예를 들어 언어폭력에 의한 부하 직원의 수동적인 반응)을 이해하며, 한쪽 귀로 듣고 흘리라 한다. 그것이 정신 건강에 좋다고.

그리고 최대한 그가 말하는 point만 듣고 나머지는 핑거리스닝으로 흘러 보내고.

말할 때는 lib? 그 기법을 써서, 머리, 가슴, 팔, 다리 순으로 이야기 하라고 한다.

 

그니까, 머리는 주장, 가슴은 근거, 팔은 예시, 다리는 결론

그래서 이 것을 억지로 꾸역꾸역 집어 넣어서, 비주얼리제이션(시각화)라는 단어를 합쳐 커뮤라이제이션이라는 기억에서 소거 될 것 같은 단어를 창시 한 것이다.

읽는 내내 커뮤라이제이션이 뭐지 뭐지, 생각하다 이렇게 글을 쓰는 동안 표지를 보며 생각 해 냈다!

얼마나 대단한 일인가!

 

 

효과는 있다.

이 책을 읽으며, 각 종 언어폭력에 직면하니 왠지 마음은 편해졌다.

뭐, 원하는 방법은 아니였지만,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었다.

책에서는 간간히 조언을 한다.

언어폭력에 대한 최고의 방어의 기술을.

 

니게로.

 

사람들이 요즘 취업하기 어렵다. 다른 회사도 다 똑같다. 라고 말하는데,

다 개뻥이다.

 

어떤 회사든, 어떤 조직이든 자신을 좀 먹어서까지 그리고 당신 주위 사람들에게 상처를 줘서까지 다녀야 할 가치 있는 회사는 없다. 만약 님이 이 책을 읽음에도 더 이상 못 견디겠다 생각 되면, 나오는 것이 맞다.

그렇게 꾸역 꾸역 견뎌서 다녀봤자, 잘 되봤자, 부장급에서 희망 퇴직이다.

왜? 사장이나 임원이 될 수 없냐고?

사장이나 임원은 그야말로 소수다. 그 소수에 들어 갈려고 하면, 실적을 내야 하고, 그 실적은 등가교환의 법칙에 따라 보통은 다른 사람의 노동을 강제적으로 가져 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언어폭력을 행해야 하고, 당신이 당하고 있는 언어폭력이 바로 바로 그거다.

그렇다! 당신은 현재 사장이나 임원을 꿈 꾸는 者에게 당신의 노동력을 착취 또는 견제를 당하고 있는 것이다.

 

언어폭력은 견제의 역할도 한다.

이제 갓 들어 온 신입이 너무 나대는데? 꼽 줘야지.

그것을 지켜보는 윗 사람들은 그 언어폭력이 회사를 위한 것인지 개인을 위한 것인지 구분을 못 한다. 아니, 안 한다.

어쨌든 회사가 잘 돌아가고, 솔까말 본인들에게 떨어지는 수익이 줄어들지 않는 한 딱히 문제 될 것이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한가지 간과 하는 것이 있다.

요즘은 군대에서도 침대에 누워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또한 요즘은 영원한 직장을 바라지도 않는다.

바랬다면, 애초에 공무원 시험은 에듀윌을 외쳤겠지.

 

세상에 돈 벌 거리(사업)는 많다. 이 것을 모르고, 사장이나 임원이 되는 것을 바라지도 않고, 꾸역꾸역 언어폭력자와 동행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런 사람은 그야 말로 능력없는 사람이겠지.

 

 

별 다 中 별 셋

읽으면 마음이 평화로워진다. 격려를 받은 것 같고. 하지만, 구체적 방어에 대한 기술이 그다지 세세하게 나오지 않았다.

모르는 것보다는 낫지만 아무래도 뭔가 조금 아쉽다.

하지만, 직장 새내기들에게 추천한다.

직장에서 괴롭다면, 혼자서 끙끙 앓지 말고 한번 읽어봐라.

 

세상에 반은 돈벌이다.

반응형
그리드형
영덕박달대게 택배 영양 태양광 1.9mw 전복소라 영덕 태양광 1.7mw 이시가리(줄가자미) 공장 위 500kW 고둥 영덕박달대게 택배 돌문어 영덕박달대게 택배 영덕박달대게 홑게 회 신재생에너지
#강구박달대게 시세는(054-734-0458)
#태양광 상담은(010-2668-3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