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728x170

어린이들의 한국사


역사교육연구소  이경석  김정인  임기환  
출판사 휴먼어린이   발간일 2015.04.15
책소개 광복 70주년에 맞는 어린이날 특별 기획 슬픈 운명의 가야 소녀 송현이부터 대한독립의 희망둥이 자동...

별점 다 네개.

타겟 독자를 어린이로 잡았다는 것과 그 어린이들의 수준에 맞춰 글을 쓴 것에 비추어 보건데, 별점 3개는 기본적으로 줄 수 있는 책이다.

수준이 아이들에게 맞춰져 있다 해서 내용이 부실하지도 않고, 쉽게 한국사를 하나의 이야기로 정리 할 수 있게끔 만든 것에서 별점 하나를 더 주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다루었으면 하는 유명한 사건들을 생략했다는 것이다.

 

광개토대왕, 광해군, 이순신장군, 김구선생님 등 등

물론 어린이들의 시각에서 서술 했다는 점에서 생략할 수도 있으나 한국사라는 중요한 교육적 측면에서 나라에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이야기가 부족한 면이 없지 않아 있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과거의 역사를 돌아보며 반성 할 수 있는 이야기 또한 많이 생략 되었는데,

개인의 사리사욕에 의해 나라를 뒤집어 국력과 기강을 약하게 한 역사적 사실인 통일신라, 이성계의 위화도 회군 등을 말 할 수 있다.

이러한 일련들의 사건들에 의해 나라의 운명이 어떻게 바뀌었는가를 안다면 한울님인 우리 어린이들이 많은 깨달음을 얻었을 수 있었을 것이다.

 

이 책에서 언급 한 우리나라에 대한 긍적적인 평가 요소로는 4.19혁명, 전태일, 5.18민주화항쟁, 세월호집회 등을 이야기 할 수 있는데 가만히 보면 전부 근대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몸이 불편한데도 이름을 날린 생육신 이절권, 퇴계 이황과 이이 등 고대사에도 유명한 위인들이 있으나 이들의 활약상보다는 그전 그들이 그 위치에 갈 때까지 성장과정을 중점적으로 언급하였기에 필자 임의로 그나마 누구나 알고 있는 상식적인 면에서 상대적으로 가깝고 객관적인 자료를 찾아 볼 수 있는 근대사에서 추려보았다.

굳이 따지자면 위에서 언급한 긍정적인 평가 요소들도 생략 된 면이 없지 않아 있으나 고대사에 비해 그때 당시 나라의 전반적인 상황을 알 수 있게끔 서술 한 것에 높이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하지만...

 

더 이상 언급하지 않겠다. 어린이들의 책인데 너무 많은 것을 바라는 것이 아닌가 싶다.

아무래도 요즘 히틀러의 통치 방식에 너무 심취해버려서 원.

하일, 히틀러

 

별점 4개씩이나 준 입장에서 까도 까도 까도미도 아니고.

여튼 예전에 고등학생 때 신석기와 청동기를 구별하기 위해 ~도끼, ~보습이라 하늘천 땅지 이렇게 외운 기억이 난다. 이 책을 읽기 전에도 그랬고 그 당시도 그랬지만 외워지지도 않았고 왜 그렇게 구별 되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비살무늬 토기는 그릇이 깨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농업 사회를 위해 돌도끼와 반달돌칼 등을 사용 한 것을 이 책을 통해 이미지화 할 수 있었다.

한국사를 정리 할 때 한번쯤 읽을 만한 책이라 생각된다.

, 공무원 시험을 대두로 기타 시험, 아니 역사를 암기하기 위한 책으로는 부족한 면이 없지 않아 있음으로 주의바란다. 아무리 읽어도 팔만대장경의 목판이 몇 개인지 안 나온다.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는 우리나라 역사라는 당위성이 아니라 다각적인 시각에서 그때 당시를 참고 삼아 현실에 적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하지만 어느 덧 사람을 평가하는 사람들은 편의성과 효율성이라는 변명으로 이를 잊어먹고 암기놀이나 자행하고 있다.

 

아무리 잘 났어도 사람이 사람답지 않으면 쓸모가 없다.’

 

과연 요즘 공무원들은 사람다운 공부를 하고 있기는 하는가?

팔만대장경 개수로부터 무엇을 깨달을 수가 있는가?

변별력을 주기 위한 거라고 하지만 그렇다고 본래의 취지를 잊어먹은 공무원 시험 포함 기타 암기 시험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한다.

 

약으로 쓰기 위해 똥을 쓴다고 해서 더 구린 것을 줍는 것은 아니지 않는가

 

과연 이팔청춘이라는 슬프고도 부러운 어원의 내용을 알고 있는 중생은 몇이나...

 

 

반응형
그리드형
영덕박달대게 택배 영양 태양광 1.9mw 전복소라 영덕 태양광 1.7mw 이시가리(줄가자미) 공장 위 500kW 고둥 영덕박달대게 택배 돌문어 영덕박달대게 택배 영덕박달대게 홑게 회 신재생에너지
#강구박달대게 시세는(054-734-0458)
#태양광 상담은(010-2668-3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