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둘씩, 특히나 용량이 작은 발전소들이 모듈 교체를 하고 있다.
큰 발전소들이야 스페어 모듈이 있어 그것으로 교체 하면 되지만, 작은 용량의 발전소들은 스페어가 없다.
그러다 보니 쓰까묵을려는 사람들이 있고, 어떤 모듈과 호환이 되는가 질문들이 많다.
기본적으로는 하나의 스트링에서 여러 출력의 모듈을 사용 시 작은 출력을 기준으로 발전한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잠깐만 생각 해 보면, 이를 달리 볼 수 있다.
바로 전압분배의 법칙이다.
2022.01.20 - [잡's생각/신재생에너지 & 전기 & 가스] - 회로이론~중첩의 정리, 테브낭의 정리, 밀만의 정리, 가역정리
즉, 출력을 기준으로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전류와 전압 관계로 발전한다는 것이다.
다음의 예제를 보자.
직렬일 때
직렬이니, 전류는 가장 낮은 수치로 적화통일 되고, 전압은 그대로 유지되, 최종적으로 200+200+100+100 = 600w가 아닌, 450w로 출력 됨을 알 수 있다.
병렬일 때.
반대로 병렬 일 때는 전압이 가장 낮은 값을 기준으로 통일 되고, 전류는 각각 생산 되어, 520w가 생산된다.
이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직렬이냐 병렬이냐에 따라 출력도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럼 우리는 한가지 결론을 도출 할 수 있다.
직렬로 하나의 스트링을 이룰 때 최소한 전류를 일체화 하거나 그 이상으로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병렬 때는?
신경 안 써도 된다.
필자가 관여한 발전소라면.
필자는 본디 다수의 mppt를 선호 해서 여러 병렬로 대응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서...
2023.03.07 - [각 종 it/파이썬, 업무자동화 RPA] - chat GPT 인버터 mppt 조합 계산기 with 태양광은 고압? 저압?
이 부분은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물론 모듈 선택시 개방, 단락도 신경 써야 한다.
그 모듈은 아래 계산기를 이용, 산출이 가능하고.
2023.03.04 - [잡's생각/신재생에너지 & 전기 & 가스] - chat gpt-AI 모듈 직렬 계산기 by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사실, 전체 모듈의 1/2을 교체 한다면, 공사계획과 사용전검사를 새로 받아야 하나...
그것으로 굳이 시비 거는 사람이 없으니, 자유롭게...
BUT 인버터는 눈에 띄니 교체 할 때 사용전검사를 필히 받아야 한다.
여튼, 왠만하면, 섞지 말고, 하나로 통일하고.
섞더라도 왠만하면 전류와 전압이 일치 된 상품을 쓰는 것이 좋다.
나아가 능력이 되면, 퓨즈나 인버터, 컨트롤러 입출력 스펙을 고려해서 배치하는 것이 좋고.
> 어... 그럼 만약 쓰까묵을 때는 병렬로 하는게 좋다는건가요?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닐걸?
물론 여기에는 약간의 페이크가 있지만 말이다.
걍 멀티 mppt 지원 되는 인버터 써... 그게 편햐...
#태양광 상담은(010-2668-3897)...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