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도 다룬 내용이지 싶은데, 구체적으로 다룬 기억이 없어 다시금 다루어본다.
어떤 이는 태양광을 하면 아주 기초적인 계산이라 하지만, 처음에는 다들 모르니까...
다들 법 규칙을 해석하여,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쉬운 길을 좋아하는 필자는 거꾸로 가겠다.
한전에서 제공하는 계산기다. 전기요금계산도 되고, 여튼 여러가지 다 된다.
보통 태양광은 저압삼상에다 공중으로 투입 되어 이렇게 세팅하여 계산하면 약 5.7천만원의 금액이 나온다.
어?! 근데, 분할 납부가 더 싼데요???
계산내역을 눌러보자.
여튼 뭐든지 까봐야 안다.
5천만원... ㅎㄷㄷ 이래서 왠만한 회사에서는 안 되겠다 싶으면 한전불입금은 견적에서 제외한다.
일이백이면 모르겠는데 5천만원이면... 좀 그렇다.
단가표
기본시설부담금은 거리 200m 안에서는 전주를 새로 세우든 전선만 새로 깔든 오직 용량을 기준으로 부과한다는 것이고,
이 200m를 넘으면 거리시설부담금이 생기는데, 당연히 전주는 세워야 되겠고 초과하는 1m마다 금액이 책정된다.
그러면... 200m를 안 넘는게 좋은가요?
물론 금액이 적어지니, 안 넘으면 좋다. 5.7->4.8, 0.9 차이.
근디 9백만원이야 뭐... 500kw짜리 세우는데 그다지 큰 금액은 아니다.
용어정리
- 공중 : 그야말로 공중
- 지중 : 땅밑, 우리나라는 거진 지중이 없어, 왠만하면 공중으로 봐야한다.
- 신설거리 : 200m 초과
- 첨가거리 : 200m 초과 분에 대해서 전주를 세우지 않고 단순히 선만 추가 될 경우(단상 -> 삼상)
보통 변압기 달려있고, 선 3개면, 삼상, 변압기 없고 선 한두개면,,, 단상이다.
단상도 태양광 연결이 가능하지만, 큰 용량은 삼상에 연결 되어 이것을 기준으로 기준거리가 설정된다.
논 주변에 있는 것은 대부분 단상, 공장이나 상업지역은 삼상으로 보면 된다.
공중이냐 지중이냐는
2020.11.27 - [잡's생각/신재생에너지 & 전기 & 가스] - 일호사? 투투라인? 발전소 지을 때 알아야 하는 송전 or 배전계통 용어들
이 기준으로 설정되는데,,, 보통 님들하고는 상관없는 이야기니 신경 안 써도 된다.
끝!
사이트는?
- 전기공급약관(별표4. 표준시설부담금 단가표) | KEPCO -
#태양광 상담은(010-2668-3897)...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