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13 - [잡's생각/신재생에너지 & 전기 & 가스] - 2021년 영덕 신재생에너지(태양광) 보급 융복합지원사업(5월 8일 까지) & 한계
예전에 이런 사업에 참여 한 적이 있었다.
그 것을 추억 삼아, 대체 어떤 사업이고 어떻게 추진하는가 심심해서 찾아보았다.
태양광 3kw 짓는데 대략 얼마드나요?
500만원이다. 이는 신재생에너지관리공단에서도 보고 있는 기준 금액으로 이 지원 사업의 참여기업이 되기 위해서도 이 상한가를 지켜야 한다. 그렇다면, 이 주택지원 사업의 정부지원금은 얼마나 될까?
작년 사업을 기준으로 한다면, 저탄소모듈을 사용하고 3kw 그리고 단독주택이라면.... 대략 kw당 100만원 즉, 30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대략 200만원으로 우리집에 3kw를 지을 수 있다.
다만!!!! 여기에다 지자체마다 주는 지원금을 상정한다면... 가격은 더 다운된다.
실예로 영덕에서 진행 된 사업은 초창기 때는 60만원대 지금은 90만원을 받고 3kw 태양광 발전소를 지어줬다.
500만원이라는 것은 상한가 일 뿐 실질적으로 더 다운 된 가격을 을마든지 지을 수 있다. 자재 중에 부풀린 것이 하나 있는데... 읍! 읍!
그럼 언제쯤 시행하고 어디에서 공고를 볼 수 있을까요?
3월에서 4월 쯤 시행 된다. 공고는
greenhome.kemco.or.kr/ext/inf/noti/selectNoticeList.do
이 곳에 뜨는데, 지금은 참여기업을 모집 중이므로 3월 후반으로 보는 것이 적정하다.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사업은 대략적으로 이렇게 진행된다.
신청자, 즉 개인이 참여기업을 찾고 계약을 잠정적으로 맺은 후 직접 그린홈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진행하면 된다.
그럼 참여기업은 어떻게 찾나요?
이 곳에서 찾으면 되는데, 태양광 특성 상 시공지역은 왠만한 업체는 다 전국으로 설정 해 놓았다.
차피 유지 관리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있는 것은 인버터 임으로 인버터를 어디다 사용하느냐가 제일 중요하지만, 방수라든지 기타 시공과 관련 원할한 a/s를 위해서는 지근거리에 있는 업체를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그래도 업체 고르는 기준을 살짝 공유하자면,
- 위 참여기업 조회를 이용 해 보면, 하자보증기간이 명시 되어 있는데, 길면 좋다.
- 회사개요, 연혁, 팜플릿 등이 나와 있는데 그것을 참고하는 것도 좋지만, 실제로 시공 된 장소를 보는 것이 좋다.
- 자재로 뭘 사용하는지도 중요하다. 특히나 태양광 3요소 모듈, 인버터, 모니터링시스템. 인버터 자체에서도 발전량이 나오지만 이 모니터링 시스템은 정말 편리하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자재가 뭐냐 물으면, 당연히
인버터다. 모듈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 인버터가 결국 전기를 생산하고 관리하기 때문에 이 인버터 a/s가 원할한지도 체크사항이다. 대부분 참여업체들은 인버터를 자체 개발하기 보다는 타업체 것을 사오기에 중요하다.
그럼 여기 나온 업체 말고 다른 업체하고 계약 해도 지원금 나오나요?
안 나온다. 정부 지원금은 오직 위 홈페이지에서 소개된 업체와 계약을 해야 한다.
그럼 이 신재생보급사업은 태양광만 하나요?
아니다. 태양광뿐만 아니라, 태양열, 지열, 소형풍력, 연료전지까지 해당 된다.
그래서 필자가 요즘 열심히 가스공부를 하는 것이고.
2021/02/22 - [잡's생각/신재생에너지 & 전기 & 가스] - 가스산업기사 이론 공부를 마치며, 용어나 몇개 정리 해 보자.
가스... 생각보다 쉽다... 한 14일이면...
#태양광 상담은(010-2668-3897)...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