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728x170

태양광 업무에 임하다 보면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

우리집은 이번에 이만큼 발전이 되었는데, 다른 집은....’

여름에는 이만큼 발전이 되었는데 정상인가요? 다른 집은...’

 

사실, 발전이 되든 안 되든 다른 집만큼만 발전이 되도 불만이 없다. 다만, 그보다 못한다면?

문제가 발생한다.

 

이 건에 대해서 만약 시공사에 잘 못을 물을려고 한다면,

2021/01/31 - [잡's생각/신재생에너지 & 전기] - 태양광 설치 후 전기 요금이 더 많이 나와요.

 

태양광 설치 후 전기 요금이 더 많이 나와요.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 보면 대부분 주택용 태양광 발전소를 지은 신 분들이다. 필자도 일전에 이런 사업에 2020/04/13 - [잡's생각/신재생에너지 & 전기] - 2021년 영덕 신재생에너지(태양광) 보급 융

aldkzm.tistory.com

요약하자면, ‘계약서에 발전보증량이 명시 되어 있다면, 그 것을 빌미로 책임을 물을 수 있다.’라는 것이다. 그런데... 관급이 아닌 이상 사급에서는 그 내용이 없을 것이다.

정말 태양광에 대한 전문가가 아닌 이상 연간 발전량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단순히 이러한 자재를 썼고 전압강하가 예측 되니 이렇게 발전이 된다는 수준에서는 발전량을 예상하지 못한다.

여기에다 방위각, 음영, 그 지역 일사량, 같은 지역에 있는 태양광 발전시간(일사량계 등) 등 여러 자료가 기반이 되어야 근사값을 도출 할 수 있다.

이 것도 태양광이 고장이 안 난다는 전제 하에 나오는 값으로 솔까말 이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지 못하는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이 내용(예상발전량)을 제시 하지 못한다.

 

그럼 지어주면 지어주는데로 그렇구나~하고 지나가야 하나요?

아니다. 사실 이 점에 대해서는 필자 같은 경우 별도의 프로그램이 있어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직접 설계를 하고 그 태양광 발전소에 대한 데이터를 정확히 넣어야 값이 나오므로

가성비가 조금 떨어진다.(일반 상담 하면서 프로그램 돌리는 것이 귀찮다.)

대부분의 민원은 걍 궁금증 차원에서 묻는 것이 많다.

그 것에 답하기 위해 일일이 설계하고 시뮬레이션을 돌리는 것은 아무래도 부적절하다.

이에, 하나의 사이트를 알려주고자 한다.

소개 (kma.go.kr)

 

소개

제공기간 연중 / 00시 기준 40시간 후까지 예측 (0~4, 21~23시는 표출 불가) 정의 우리나라 태양광 발전단지를 대상으로 태양광 발전기 모듈 정보와 날씨정보를 융합하여 발전량 정보와 날씨정보를

bd.kma.go.kr

 

태양광 업자들에게는 양날의 칼날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영세한 태양광 업자들은 발전량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취득하기 어렵다.

심하면, 어떤 곳은 방위각에 대한 개념도 없다.(모듈만 많이 얹으면 된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위 사이트는 기상청에서 만든 것으로

지역마다 예상발전량을 알 수 있는가 하면,

자신이 원하는 장소의 (태양광 발전소 발전용량, 방위각, 경사각 등 세부 정보를 넣어) 발전량을 예측하는

시뮬레이션을 돌릴 수 있다.

물론 어떤 모듈을 사용하느냐, 어떤 인버터를 사용하느냐, 어떤 모니터링 시스템 그리고 부가적으로 전력을 소비하는 장비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 질 수 있다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이를 차치하더라도 이 사이트만 알면 더 이상 옆집의 태양광발전소 발전량에 대해 궁금 해 할 일은 없다.

이 페이지를 만든 이유도 어느정도 발전이 되어야 정상적인가에 대해 지표를 알려주려 개설한 것이다.

태양광 업체들은 앞으로 예상 발전량을 물으면 이 사이트 자료를 근거로 답하면 앞으로 수월 할 것이다. 다만, 이 자료는 기상청이라는 공신력만 있을 뿐 따지고 보면 객관적이고 증명 된 데이터라 확답하기 힘들기 때문에 이 것을 근거로 (계약서에 나와 있지 않은) 발전량에 대해 따지기 힘들다. 정말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말이다.

 

다만, 이 것을 근거로 나에게 맞는 태양광 업체를 선택 할 수 있고, 문제가 있다면 개선을 요구 할 수 있다.

이 점이 바로 양날의 칼날이다라는 것이다.

태양광 업체에서는 이제 골 아프케 태양광 발전량을 계산 할 필요없음으로 편해 질 수 있으나 이 사이트를 아는 소비자 또는 발주자가 소명하라고 하면... 골치 아프기 때문이다.

그래서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는 에너지 그리고 기상분야에 속한다.

 

혹시나 홈페이지 이용 간 모르는 것이 있으면 질문하라.

2018/07/12 - [잡's생각/신재생에너지 & 전기] -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도 전기경력수첩 발급합니다.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도 전기경력수첩 발급합니다.

드디어 도착했다! 전기 경력수첩 직접 가서 등록하는 것이 여러 가지 서류를 뽑지 않아 편리하지만, 주거지 여건 상 잘 안된다. 사실 이것은 개인적으로 만들 필요가 없다. 웬만한 회사에서 다

aldkzm.tistory.com

필자가 바로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다.

 

반응형
그리드형
영덕박달대게 택배 영양 태양광 1.9mw 전복소라 영덕 태양광 1.7mw 이시가리(줄가자미) 공장 위 500kW 고둥 영덕박달대게 택배 돌문어 영덕박달대게 택배 영덕박달대게 홑게 회 신재생에너지
#강구박달대게 시세는(054-734-0458)
#태양광 상담은(010-2668-3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