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18 - [각 종 it] - wifi switch 달고 싶다구요? 그럼 중성선 개념부터 잡고 가시는게...
본디 천장에 달려고 했으나 와이파이를 항상 켜는 것도 아니고 갑자기 와이파이 공유기가 망가져서 불을 못 키는 상황을 그리 좋아하지 않아... 걍 멀티탭(전기 연장선)에 달기로 한다.
왜 하필 멀티탭이야?
응용범위가 넓다. 다른 사람들 보면 기기 배선에 직접 설치하지만 멀티탭에 한번 연결 해 놓으면 기기를 바꿀 때마다 배선을 딸 필요 없이 그 멀티탭에 꽂아 사용하면 된다. 툭 까놓고 벽 스위치에서 스위치선을 손 오프 기기든 멀티탭이든 연결하면 천장 전등 뜯어 낼 필요 없이 바로 적용할 수 있다. 그만큼 전기는 간단하다. 프로그래머였던 필자에게는.
그래서 설치 과정도 보여주기가 민망하지만...
나머지 검은색은 주로 활선, 흰색은 중성선으로 이용되니 각 맞는 자리에 저 정도로 까서 집어넣은 후 나사로 조이면 끝!
input, output 구분하시고... 사실 활선, 중성선 구분할 필요가 없다. 코드를 거꾸로 꽂아버리면 두 개의 역할이 서로 바뀌니... 그럼 터지는 거 아니에요? 배선을 잘 못하면 누설전류의 위험이 있으나 정상적으로 작업을 끝냈다면 그다지 큰 위험은 없다. 물론 기계가 예민해서 활선과 중성선을 구분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경우는 거의 없다. 믿어도 돼요?
2018/07/12 - [잡's생각] -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도 전기경력수첩 발급합니다.
음... 뭐 책임지기 싫으니 믿기 싫으면 안 믿어도 된다. 아, 혹시 콘센트에서 누설전류가 흐른다면 코드를 반대로 꽂아도 누설이 잡히니 임시적으로 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접지를 설치하는 것이 짱이지만.
자, 이제 어플과 연결해 볼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oolkit&hl=ko
우선 이 어플을 설치해야 구글 어시스턴트와 아마존의 알렉사 그리고 ifttt와 연결이 된다.
우선 손 오프 기기의 탐스러운 검은 버튼을 7초간 꾹 누르면
명령어로 호출뿐만 아니라 타이머, 딜레이, 순환 타이머 기능들이 있다.
이제 어시스턴트와 연결해 볼까?
저번에 완충되면 꺼지는 무선충전기 만든다고 했었지 않나요?
만들었지 않은가. 바로 이거다. 여기에 무선 충전기를 연결하고
2020/05/18 - [각 종 it/LG 스마트폰 포럼] - google assistant custom command, 어시스턴트에게 액티브 클래스(루틴) 실행하라고 명령하기
ifttt를 활용해서 간단하게 프로그램을 짜 놓으면 끝.
그 이외에 에로... 아니 에러 사항
이 장치를 만드는 것보다 공유기와 연결하는 것이 더 어려웠다. 그때는 스마트폰이나 손 오프 기기를 공유기와 가까이 대면 연결이 잘 되는 듯했다.
그리고 이름 변경 시 어시스턴트에서도 리프레쉬 과정을 거쳐야 반영이 된다.
사용간 좋았던 점은 연결된 멀티탭의 전원을 차단해도 한번 설정 해 놓았던 값은 변경되지 않았던 것!
정말 그만큼 연결하는 것이 생각보다 까다로웠다. 요령 모르기 전에는 몇 시간을 소비했는지 모른다. 요령을 알면 30초면 연결되구.
우선 시원한 선풍기에 연결 해 사용해 볼까.... 왜 에어컨에 안 달구요?
허용 용량과 전류를 생각해라.
멀티탭에 꽂힌다고 무턱대고 사용하면... 펑!
sonoff 연결부위가 너무 약하다.
보기와 같이 전선을 누르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전선을 당기는 행위는 전선의 일탈을 꿈꾸게 하기에 충분하다. 고로 약하게는 단선, 심하게는 단락(쇼트) 현상을 유발할 수 있어 이동이 잦는 환경에서는 사용을 지양해야 한다. 겉의 캡이 전선을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하면 좋겠지만 못한다.(애들 접근금지)
#태양광 상담은(010-2668-3897)...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