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fi switch 하면 우선 떠오르는 것이 sonoff제품이 있다.
사진을 봐도 알 수 있듯이 n이라는 글자가 눈에 띄는데 이를 중성선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일반 가정집은 220v를 사용하는데 활선과 중성선 이렇게 구성이 되어 있다.
이론 상 중성선은 전기가 통하지 않아 만져도 감전이 되지 않지만, 피복이 벗겨져 있다든지 잘 못 시공되어 있으면 전기가 통할 수 도 있으니 중성선이라고 해서 막 만지면 안 된다. 진짜 goal로 가는 수가 있다.
아니 그럼 활선은 전기가 통하는 거니까 활선만 연결해서 사용하면 되겠네요. 중성선은 왜 있데?
이런 질문을 입 밖으로 꺼냈다면 그때부터 전기를 조심해라. 관상을 보아하니 감전 사 할 운명이다.
물론 활선만으로도 전기가 통한다. 실제로 사람이 공중부양을 하지 않는 이상 활선을 만지면 손가락 하나는 못 쓰게 될 수 도 있다.(만진 것이 발가락이면 발가락을...)
그러~나~ 활선 만으로 전기제품을 구동한다면 뭣하러 각 콘센트나 전등에다 중성선을 다 연결했겠는가. 활선이 제대로 도통이 되기 위해서는 중성선을 연결함으로써 전위를 확보, 전류가 흐르게 되는 것이다.
wifi switch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전원이 있어야 한다.
물론 각 가정집마다 다르지만 활선만으로도 작동할 수는 있다. 하지만 그만큼 힘이 없기 때문에 어떤 제품에서는 콘덴서를 달거나 해서 전원을 보충해 준다.
해외에서 판매하고 있는 wifi switch들을 보면 중성선이 필요하다 나와있는데 이는 그 제품이 중성선을 연결해야 정상 작동을 한다는 의미다. 참고로 일반 가정집의 콘덴서나 벽스위치에는 중선선이
없다.
외국이나 아무리 우리나라라도 최근에 지어진 집은 벽스위치나 콘센트에 중성선이 있지만 대부분의 우. 리. 나. 라 가정집에는 없다. 왜냐하면...
돈이 들기 때문이다. 중성선 연결하는 거 어렵지 않다. 하다 못해 물 흐르는 배수관에 연결해도 중성선이 된다.
벽안에 전등 연결한 것도 다 중성선이다. 그런데도 별도의 중성선을 꺼내지 않는 이유는 그만큼 전선이 더 들고 시공에 신경 써야 하는데... 이게 다 돈이라는 것이다.
여튼 만약 wifi switch를 달고자 한다면 우선 집에 중성선이 있는지 확인하고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중성선이 없다 하더라도 천장에 있는 전등의 중성선을 끌어다 쓰거나 아니면 가까운 콘센트의 중성선을 쓰면 된다. 하지만 이는 전기공사 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전문가
2018/07/12 - [잡's생각] -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도 전기경력수첩 발급합니다.
에게 맡겨라.
sonoff switch를 이용하려면 반드시 wifi가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switch의 필요성이 높아지는데 24시간 공유기를 작동하는 집이 아니라면 sonoff basic 구입을 지양하길 바란다. 물론 이 제품이라면 굳이 필자 같은 전문가는 부를 필요는 없다.
영상에는 9900원이라 나와있지만 구라고 세트가 2만 원이다. 이 정도라면 님들도 할 수 있다.
그래도 없는 중성선(뉴트럴선)을 만들어서라도 설치하고 싶다면,
이 영상 함 보고 시도 해 봐도 괜찮을 듯 하다.
영상에서는 전기박스에 활선이 있으니 그 것을 잡아당겼는데 없다고 한다면 스위치선(검정색)을 연결하고자 하는 선들과 꼭 묶은 다음 하나 둘! 하나 둘!하고 끄집어 내면 된다.
대신!!!! 차단기 용량에 맞는지 꼭 확인하고!!!!!
#태양광 상담은(010-2668-3897)...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