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그레이션(migration), 이주라는 뜻이다.
프로그래밍에서는 다른 언어에서 작성된 내용을 다른 언어에 맞게 편집하여 이동시킨다는 의미고, 지금부터 말할 내용으로는 하드디스크 교체에 따른 윈도 os와 기타 데이터 이주 방법에 대하여 언급할 생각이다.
2019/07/21 - [잡's생각] - 윈도우 라이선스 종류, 지금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다른 pc로 옮길 수 있어요?(coem, dsp, oem, fpp, esd)
지난 글에서도 언급했다싶이 윈도우는 보조기억장치에 윈도우 os 데이터를 저장하기는 하지만, 보조기억장치 외에도 메인보드나 cpu에 라이선스를 귀속시키기 때문에 보조기억장치를 바꾼다 하더라도 정품인증에는 문제 되지 않는다 언급한 적이 있다. 하지만,
라이선스, 정품인증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마이그레이션 하지 않고 교체한다면 윈도우를 새로 깔아야 한다.
아무래도 운영체제 관련 데이터는 보조기억장치에 있음으로 이를 새로 달 보조기억장치에 옮기지 않으면 새로 윈도우를 깔아야 한다.(다른 응용프로그램 또한 마찬가지다.)
그리하야 이를 해결할 방법이 있으니 바로 마이그레이션이다.
하드디스크에서 ssd로 바꿀 때만 쓰이는 것이 아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고 같은 새 제품 교체에도 마이그레이션이 사용된다.
대기업 같은 경우에는 전용 툴을 제공하는데 그것을 사용하면 되고, 만약 그런 툴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라면,
https://blogs.systweak.com/10-best-disk-cloning-software-for-windows/
위와 같은 툴들을 사용하면 되는데...
아무래도 SSD로 교체한 의미를 위해서는 마이그레이션보다는 새로 OS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혹자는 말한다. 그럼 고스트를 사용할 필요 없이 마이그레이션으로 다른 컴퓨터에 기존의 OS를 이식할 수 있겠네요...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2019/08/05 - [각 종 it] - 님의 컴퓨터는 디지털 라이센스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연결 되어 있나요? & 마소 계정으로 윈도우 10 운영체제 다른 컴퓨터로 옮기기
혹 정품인증 문제가 해결 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디지털 라이선스를 이용하면 되니.
하지만, 같은 메인보드 칩셋을 사용해도 오류가 날 가능성이 크고 자잘한 드라이브를 잡아줘야 하는데, 다른 컴퓨터라 하면 더 좋은, 더 뛰어난 그리고 분명 구조적으로 다를 것이라 생각되니 마이그레이션으로 다른 컴퓨터에 옮기겠다는 생각은 부적절하다 생각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요즘은 마이그레이션 툴이 발전하고 윈도우 또한 발전을 많이 하여 보조기억장치 교체 時 마이그레이션을 이용하여 이전의 운영체제 환경을 써도 되지만, 아무래도 이전 os데이터에는 이전 사용자 습관까지 들어 있어 ssd 특유의 환경을 끌어내기에는 뭔가 아다리가 맞지 않다 생각된다.
즉, 그전에 사용한 불필요한 레지스트리, 쿠기, 더미데이터들을 말끔하게 처리한 뒤 새로운 os를 설치하여 새로 시작하는 것이 ssd의 진가를 맛보기에 좋다는 것이다.
즉, 마이그레이션은 이전 프로그램들이나 윈도우 재설치가 귀찮은 분들에게는 추천드리나 기타 더 좋은 컴퓨터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이번 참에 새로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윈도우 재설치를 추천드리는 바이다.
참고로, 마이그레이션 후 이전 보조기억장치에 있는 os로 인해 오류가 날 수 있으니 잠시 빼고 재부팅하거나 포맷 후 재부팅하기 바란다.
#태양광 상담은(010-2668-3897)...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