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728x170

모듈 입력값









인버터 입력값











최대 직렬수:

최소 직렬수:

 

오늘은 모듈 직렬을 구성하는 계산기 하나 만들어 보았다.

정말 간단한 식인데... 폼 작성하느라 오래 걸렸다.

 

> 이것을 왜 만들었는가?

이것을 제공 해 주는 곳이 없어 만들었다.

 

> 어... 그런데 바로 직병렬 구하는 거 안 만들고 왜 직렬만 구하는 거 만들었나요?

실력이 없어서? ㄴㄴ

어차피 코드는 chatgpt가 짜는데 무에 어렵겠는가?

하지만 기존의 방식은 단일 mppt나 적은 수의 mppt에 맞는 계산법이다.

요즘은 왠만하면 mppt 수가 대여섯개는 되어서... 똑같은 직렬로 병렬을 구성하는 것을 지양하라는 의미에서 만들지 않았다.

하나의 스트링은 그 중에서 가장 낮은 모듈을 기준으로 발전을 한다.

이 것을 고려하고, mppt 갯수를 고려한다면! 특히나 부분 음영을 생각한다면, 그 부분만큼은 직렬수를 줄여 구성하고 현장에 모듈을 배치해야 한다... 하지만, 실제로 이를 고려해서 배치하지 않는다. 정말 귀찮은 작업이기 때문이다.

2022.07.24 - [잡's생각/신재생에너지 & 전기 & 가스] - 태양광 O&M, 태양광 마이크로 컨버터(옵티마이저)와 바이패스 차이

 

태양광 O&M, 태양광 마이크로 컨버터(옵티마이저)와 바이패스 차이

모듈은 음영에 취약하다. 특히나 새똥이나 낙엽, 먼지 등이 쌓였을 경우 열점현상이라 하여, 그 부분이 타버려, 백시트나 유리 등에 데미지를 준다. 이를 해결하고자 적용하는 것이 바이패스 다

aldkzm.tistory.com

아니면, 물건 하나 더 팔려고, 옵티마이저라는 사족을 권하기도 하지... 필자는 돈 많아 보이는 사람에게만 그러하니 범인들은 걱정 안 하셔도 된다.

역시 어느 정치인들이건 포항까지만 오고,,, 영덕은 안 오는구나... 

 

 

뭐, 여튼 chatgpt는 아는만큼만 보여주기에 이 것으로 코드 짤 때 조심 해야 한다.

아시다시피, 주변온도와 모듈 표면 온도는 다르다.

식을 때는 별 차이 없지만, 더울 때는 정말 뜨겁다.

그래서 입력폼에 모듈 최저온도, 모듈 최대온도를 집어 넣고, 이것은 모듈 데이터시트에 나와있다.

온도계수란?

이것도 데이터시트에 나와있다.

 

vmax는 요즘은 모듈 전압값이 높아져, 1500v까지 인버터가 의리를 지켜줘야 하고...

사실, 퓨즈 용량이라든지 인버터 입력전류로 고려 해야 하지만... 뭐 안 알려줘도 알지?

오늘은 여기까지!

 

의리!

 

 

실제로 모듈 직병렬 구할 때는 여러가지를 고려 해야 한다.

2020.10.28 - [잡's생각/신재생에너지 & 전기 & 가스] - pv 모듈 어레이 구성표 엑셀 함 만들어보자.

 

pv 모듈 어레이 구성표 엑셀 함 만들어보자.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를 딴지도 좀 되서 그간 배웠던 이론이 바뀌었을까봐 가끔 걱정이 된다. 그래서 간혹 협력 업체라든지 자재 공급 업체들에게 구하는 식이라든지 방법을 알려달라는

aldkzm.tistory.com

고려기프트!

반응형
그리드형
영덕박달대게 택배 영양 태양광 1.9mw 전복소라 영덕 태양광 1.7mw 이시가리(줄가자미) 공장 위 500kW 고둥 영덕박달대게 택배 돌문어 영덕박달대게 택배 영덕박달대게 홑게 회 신재생에너지
#강구박달대게 시세는(054-734-0458)
#태양광 상담은(010-2668-3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