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이 좋으냐, 저압이 좋으냐. 어느 것이 좋다! 라고 정의하기 어렵다.
하지만... 필자는 고압을 좋아한다.
그만큼 전압강하도 적어지고, 효율도 좋아지고... 그래서 고압을 선호한다.
> 너무 고압으로 설정하면, 온도가 심하게 내려 갈 때 고혈압으로 가지 않을까요?
그럴 수도 있다. 그래서 모 회사의 인버터는 가을에 뻥 뻥 터지고 난리다.
그 것을 염두한다면, 직렬을 한 단계 낮춰 직병렬을 정하면 된다. 하지만, 겨울에는 차피 발전이 안 되서... 고혈압... 아니, 고압으로 설정 해 놔도 뭐...
차피 온도계수는 그 모듈 특성 상 이 온도가 넘으면, 발전 효율이 떨어진다라는 의미이기에, 사실 수치상으로는 고압으로 설정 해 놔도 된다.
하지만, 부분 음영이 진다면? 그러면 또 이야기가 달라진다.
따라서 이번 인버터 mppt 배치 계산기는 그저 최대로 목표 발전량에 맞게 mppt에 연결 할 직병렬을 조합 해 주는 일종의 계산기다.
먼저, 모듈 특성과 인버터 특성과 맞게 적당한 직렬 범위를 결정한다.
2023.03.04 - [잡's생각/신재생에너지 & 전기 & 가스] - chat gpt-AI 모듈 직렬 계산기 by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 어? 그저 직렬에 맞춰 모든 조합을 나타내잖아요?
조금 더 기다려 봐라.
밑의 이 결과값(Module Capacities)을 '숫자들'에 넣어주고 목표값을 입력하고 엔터~
그러면 목표값에 가장 가까운 조합값을 제시한다.
단순히 19직 9병렬로 110kw에 연결하면, 101.745kw로 9kw를 날리게 되지만, 16직 7병렬, 18직 4병렬로 하면, 109.48kw로 500w정도만 날릴 수 있다.
여기다 105% 인버터 한계를 적용하고 싶으면,
이렇게 적용하면,,, 16직 4병렬, 17직 1병렬, 18직 1병렬, 19직 1병렬로 연결하면, 약 70w의 손해만 보면 된다.
단! 해당 인버터가 여러개의 mppt를 지원한다는 전제 하에 성립되는 식이다.
그런데 110kw짜리는 왠만하면, 10개 이상은 mppt를 지원하니... 뭐....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목적 발전소 용량에 맞춰 하나라도 인버터를 덜 배치하거나 최대한 인버터 용량 모두를 다 찾아쓰게끔 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그런데 아직 한계점이 있다.
목표값이 500kw 급 가면... 웹페이지가 멈춘다... 분산 계산이 되도록 개량을 해야 하는데... 구찮다.
병렬 처리라든지 캐시값을 사용하도록 하면 될 듯 한다... chat GPT 해볼래?
물론 어떤 이사님들 말마따나 용량을 여유롭게 두어 배치하는 것이 인버터의 수명에 좋기는 하지만, 인버터 1대가 몇백만원 하니... 덜 배치하고자 할 때 이용하면 된다.
와... chat GPT에게 목표값에 가장 가까운 조합을 가르치느라 혼났네...
#태양광 상담은(010-2668-3897)...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