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728x170

이기는 말의 기술

최찬훈  
출판사 추수밭   발간일 2014.03.07
책소개 회사 상사가, 고객이, 친구가, 심지어 사랑하는 애인이... 나를 화나게 하는 상대의 말에 대처하는...


이기는 말의 기술이라 했을 때부터 눈치 챘어야 했다.

본디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상대방을 말로서 설득학 위함이었다.

하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정말 상대방을 말로서 이기기 위한 방법을 서술 했구나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모든 주장에는 3가지 요소가 있다

전제가치논거

이 책에서는 이 3가지를 이용하여 상대방을 설득하기보다는 상대방의 주장이 무엇이 잘못 되었는가를 찾아내는 것에 중점을 주었다.

그렇다고 상대방이 말을 못하게 부숴버리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부득이하게 논쟁을 해야 할 때 사뿐히 상대방의 주장을 즈려 밟으라는 것에 있는 것 같다.

 

물론 상대가 후안무치일 경우 먹히지 않을 기술들이나

그런 사람들일 경우 아예 상종을 안 하는 것이 바람직함으로 

앞으로 조직 생활을 함으로서 같이 서로의 뜻을 존중하고 살아 갈려고 하면 이 정도 기술은 숙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말을 어렵게 할 필요는 없다흔히들 국어 시간이나 논술 시간에 배운 연역적 귀납적 그런 말을 할 필요 없이 상대방 말에 어디가 잘못 되었는가 지적하며...

더 이상은 책을 참고 하길 바란다.(다 말해 주면 재미없다.)

질문을 던져 말을 시키면 된다그러다보면 허점이 생길 것이고 그것을 공략하면 된다.

이 같은 점은 마치 무술과 같다.

 

한국 사람의 경우 동등한 입장에서는 그나마 말하기 쉬우나그렇지 않은 상이한 관계 일 경우 분명 한 사람은 참아야 한다.

그런 경우에도 이 책에서는 이길 수 있는 필승 전략을 서술 해 놓았는데,

상급자나 나이 드신 어르신들이 언급한 단어를 재정의 하여 반격 하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지금 대드는 것인가?’ ‘사람이 고지식하게 융통성없이 왜 그래?’ ‘어린 놈이 뭘 안다고?’ 같은 말들에 대해 단어 선택에 있어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 지적하고 이 같은 말의 배경이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 설명 해 가며 오히려 이러한 발언을 한 자에 대해 진정 고지식하고 융통성이 없는 꽉 막힌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덧 씌우면 된다.

 

필자 또한 이 책을 읽고 한번 써먹은 적이 있는데,

지인이 필자에게 곤란한 질문을 공개석상에서 반복하기에,

은연 중에 그 질문을 하는 사람의 문제점을 이야기하고

대답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힘으로서 그 사람 스스로 무안하게 하여 조용히 만든 적이 있다.

논쟁에 있어 말 같지도 않은 것에는 답 할 필요가 없다.

 

개인적인 생각을 필력하자면,

어차피 사회생활 함에 있어서 설득을 하고설득을 당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이 책에서의 말마따나 논리와 논술은 실제 논쟁에서 실효성이 떨어진다.

물론 앞으로 서로 간에 의견을 개진 할 때 상대방을 이기기보다는 서로간의 협의를 보는 것이 중요하겠지만한동안은 일반적인 사회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이기는 말의 기술 몇가지 정도는 습득 해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또한 이 책에서 말싸움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발언에 대해 결코 '고려하지 말라'라고 나오는데,

이를 통해 생각 해 보건데, 만약 말싸움 하는 상대방이 말을 더듬거나 제대로 답을 못한다면, 


자신이 한 말이 그 만큼 비상식적 or

상대방이 자신의 말을 고려 해 준다는 것이니.


말 못한다고 너무 몰아 치지는 말자.











유투브를 보다 책의 내용의 예시로서 적절한 것이 있어 재조명 해봤다.

2015년에 읽었는데 후기를 잘 써서 그런지 책의 내용이 새록 새록 생각이 난다.


상대방의 말을 무시하고...

그 사람의 말의 헛점을 찾아...

전제, 가치, 논거...


반응형
그리드형
영덕박달대게 택배 영양 태양광 1.9mw 전복소라 영덕 태양광 1.7mw 이시가리(줄가자미) 공장 위 500kW 고둥 영덕박달대게 택배 돌문어 영덕박달대게 택배 영덕박달대게 홑게 회 신재생에너지
#강구박달대게 시세는(054-734-0458)
#태양광 상담은(010-2668-3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