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728x170

wifi 녹화영상 다운 오류로 AR790을 환불하고,

아이로드 v9를 구입하게 되었다.

 

주행 중 녹화 영상 다운이 목적이였는데

이 제품은 일명 검색, 녹화영상 다운 시 녹화가 되지 않는 것이였다.

 

이에 환불하려 했지만 다른 제품들도 똑같을 것 같아 그냥 쓰기로 했다.

 

AR790과 비교하자면,

 

AR 790

아이로드 V9

커스텀(설정, 어플 )

ADAS

추가비용

추가비용

녹화시간(64GB 기준)

5시간

14시간

안정성(오류 유무)

조금 오류 있음

simple 한 만큼 안정성이 높음

ACC

가격(설치무료)

15만원

20만원

화각

134

142

 

커스텀은 wifi 블랙박스인 만큼 어플을 통해 이루어지는 설정의 자유도를 뜻한다.

시큐리티 led, 블랙박스 사용시간(타이머), 녹화영상 목록 정렬 등 어플편의성에서는 루카스의 독보적인 승리였다.

ADAS의 경우 아이로드 것은 추가비용이 발생한다. 처음에는 신기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있으나 마나한 기능이다. 아이나비 x1(네비게이션)에서 구현한 신호 색깔 구분 기능이 없는 adas는 장시간 운전을 하지 않는 이상 필요 없는 기능이다.

ACC 기능은 (상시케이블을 연결 했을 시) 주행 간에만 블랙박스를 작동 여부를 결정하는 기능이다. 자동차 배터리에도 수명이 있기 때문에 장시간 주차 시에는 해 두는 것이 좋다.

 

 

그나마 아이로드 v9이 녹화가 중지되기는 하지만 주행 간 down 할 수 있다는 것에 어느정도 만족하기에 그대로 쓰기로 했다. 본디 AR790으로 돌아갈까 생각도 했지만, 똑같은 풀에이치디, 30fps 화질인데도 녹화시간이 아이로드가 상대적으로 아주 우수하여 v9을 최종적으로 선택했다.(덮어쓰기를 반복하면 메모리카드 수명에도 안 좋을 듯 싶다.)

 

자주 녹화 내용을 확인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wifi 블랙박스를 추천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굳이 wifi 블랙박스를 살 필요가 없다.

wifi의 유무에 따라 평균적으로 5만원의 차이가 있고,

wifi가 없는 simple한 제품들은 안정성이 아주 높기 때문이다.

 

그래도 굳이 wifi, ADAS 제품을 사고자 한다면 현재로서는 가격 대비 루카스의 AR790을 추천하는 바이다. 아이클론의 i5도 있지만 화각도 120일뿐만 아니라 가동 할 수 있는 온도도 낮기 때문이다. 특히 녹화시간이 불분명하고 이외 다른 정보를 요청해도 답변을 잘 안 해주는 등 불성실함을 보여줌으로서 제품에 대한 신뢰가 가지 않는다.

(정보를 숨기면 숨기는 이유가 분명 있다. 제품에 뭔가 문제가 있거나 자신들이 만든 제품에 대해 잘 모르거나)

아이로드 v9도 분명 simple하고 안정성이 높지만 wifi 블랙박스는 아직 과도기라 판단하여

잠깐 경험한다 생각하고 루카스의 AR790을 추천하는 바이다.

 

또한 ACC 변경 기능이 루카스를 추천하게 만든 요인이다.

필자야 운전을 많이 하니 방전 위험이 적다하지만 가끔씩 이용하는 사람이 대부분이기에 그런 사람들에게는 큰 기능이라 생각한다.

직접 멀티부팅스위치를 만들거나 전원 코드를 빼는 등의 수고를 하면 되기는 하지만 그런 청승 떨지 말고 그냥 루카스 제품을 사는 것이 편하다.

 

추천제품

http://www.lukashd.com/product/product_view.htm?product_category=02000000&idx=2514&page=2&list_type=&product_category=02000000&

 

adas 기능이 없지만 다행히 64gbyte를 기준으로 14시간 녹화시간을 보여 준다.

 

같은 가격대라 한다면,

루카스 AR790 >= 아이로드 v9

 

아이로드 및 우리나라 블랙박스의 문제점

굳이 물리버튼이 없어도 어플이나 프로그래밍으로 acc기능을 구현 할 수 있을 듯 한데 제조사들이 생각보다 게으른 것 같다.

하다못해 저전압기능이나 gps를 이용 2~3시간 동안 움직임이 없으면 전압을 차단하는 알고리즘을 짜도 되는데 이번에 한국 제조사들이 만든 블랙박스를 사용하고 나서 많이 실망하게 되었다.

특히 아이로드 v9에는 특유의 고무패드 부분이 있는데, 이 것이 장시간 햇빛에 노출되면 살짝 녹아 찐득찐득하게 된다.

실사용에는 무리가 없으나 가끔씩 만질 때 찝찝하다.

 

 

30초 단위로 저장하는 방식이라 영상 합치는데 애 좀 먹었음(루카스는 녹화 길이 조절 가능함) 투명하게 하지말고 어두웠으면 더 시원한 느낌 이었을텐데 왠지 아쉽다.

ADAS 설치 후기

2020/01/21 - [잡's생각/자동차] - 블랙박스 시간 오류 날 때, GPS를 달까 아니면 내장 배터리를 바꿀까?

 

블랙박스 시간 오류 날 때, GPS를 달까 아니면 내장 배터리를 바꿀까?

보통 상시 전원을 사용하지만, 사용자에 따라 운행 중에만 블랙박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있다. 그래서 상시 전원에도 ACC기능이 있는 것이고, 필자도 나름 구현해 보았다. 2017/05/15 - [잡's생각/자동

aldkzm.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영덕박달대게 택배 영양 태양광 1.9mw 전복소라 영덕 태양광 1.7mw 이시가리(줄가자미) 공장 위 500kW 고둥 영덕박달대게 택배 돌문어 영덕박달대게 택배 영덕박달대게 홑게 회 신재생에너지
#강구박달대게 시세는(054-734-0458)
#태양광 상담은(010-2668-3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