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2

mbc 드라마 <역적>~김상중이라면 일단 반은 먹고 들어간다. 반면 앞으로 추이가 걱정된다. 의 김상중씨가 열연 중인 역적은 고전 소설 홍길동을 모티브로 했음에도 전혀 다른 전개방식을 보여 주고 있다. ‘백성을 훔친 도둑’ 이 명제만 보더라도 평소에 알고 있던 홍길동과 사뭇 다른 느낌을 준다.김상중씨가 맡은 역할은 길동(애기 장수)의 아버지로서 노비이다.비록 노비라고는 하지만 지혜만큼은 보통 사람보다 뛰어나다. 사람을 죽이고도 그의 약점을 가지고 무죄로 풀려나는, 좋게 말하자면 지혜이지만 다르게 말하자면 지능적 범죄자라고도 표현 할 수 있다. ‘법은 만인에 대해 평등하다.’ 만약 아무개(극중 김상중 역)가 죽인 사람이 다수의 원한이나 분노를 사지 않았더라면 그의 지혜에 감탄 하는 사람은 거진 없을 것이다.지금 생각 해 보면 아무개는 그리 좋은 사람은 아니다. 차라리 가족의 안위가 걱정 되어 살아..
대게 살은 언제 꽉 찰까요? 흔히들 몇 월달 특정 달을 제시 할 것을 원하지만...사실 돈의 문제이지 언제 살이 꽉 찼다고 명확히 말 할 수 없습니다. 물의 온도 변화는 적습니다.특히 바닷물은 양이 많기도 하고 소금이 섞여 있어 낮과 밤, 계절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습니다.바닷속의 생태계가 변할 정도라면 사람들이 느끼는 이상기후 정도는 되어야 할 것입니다.물론 대게도 번식기라는 것이 따로 있기야 하겠지만 들짐승처럼 심각하게 하지도 않을뿐더러 들짐승조차도 약해 질 정도로는 하지 않습니다. 대게가 살이 없다고 느껴지는 경우는 아마도 대게값이 전반적으로 높아졌을 때입니다.애석하게도 평소에도 비싸지만 성수기라 하여 특히 더 비싸 질 때가 있는데 여차저차 해서 손님들이 수용 할 수 있는 가격대의 대게가 살이 없는 대게 일 뿐이라는 겁니다. ..
<소크라테스와의 대화>~대한민국의 노예들에게는 숨길 수 밖에 없었던 소크라테스의 철학 소크라테스와의 대화1 이한규 8 플라톤 출판사 두리미디어 발간일 2010.12.15책소개 인간의 참다운 삶에 대해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 '너 자신을 알라'서구인들에게 ... 을 읽고 난 뒤 다음 책으로 이 책을 선택했다.부족하고 앞뒤가 맞지 않는 논리의 전개로 그리 좋지 않은 평가를 줬지만 그의 생각의 방향과 내용은 아직까지도 머리 속에 남아 이지성 작가를 그렇게 만든(?) 책이 궁금하여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소크라테스를 선택했다. 소크라테스하면 철학자의 대부로서 논리법과 산파술로 도장깨기,즉 그 시대 현자들의 절대적인 앎에 대한 근자감을 무참히 깨고 다닌 사람이다.쉬이 창작은 어렵고 비판하기는 쉽다라 생각하여 소크라테스를불평, 불만만 내놓는 이상한 사람이라 생각 할 수도 있지만산..
kbs 수목드라마 <김과장>~ 이것이 숨겨온 나의 삥땅 펀치~ 사랑도 명예도~ ‘직장에서 열심히 일하는 것처럼 차라리 자기 사업 열심히 하는 것이 어떨까?’ 의 이지성 작가 말마따나 광복 이후 이어진 생각 할 줄 모르는 노예 교육으로 인해 우리나라 젊은이들은 꿈을 잃고 있다.직장에서는 못 다 이룬 꿈에 직위를 만들거나 온 갖 폐습을 만들어 서로 간에 괴롭히고 있다.그들도 바보는 아니다.그만두지 않을 만큼만 주는 월급에 자신의 능력을 최대 발휘 할 바보는 없다.그들도 꾀를 내어 안 짤릴 만큼만 일하는데 자신의 잘못을 남에게 넘기는 능력은 아주 뛰어나다. 꾀를 낸다고는 했지만 궁극적으로 젊은 시절을 헛 보내는 것이다.돈 받은 만큼 일한다? 시간은 자꾸 흘러 자신의 본디 능력이 뭔지 모른 체 그저 그렇게 직장인으로서 생을 마감한다.그러고 보면 대한민국 회사는 대단한 곳이다,나름 저항 해..
엑셀-조건에 따른 이름 정하기(If 함수, &, “”, Value 함수, MID 함수) =A2&" "&MID(B2,1,7)&" "&IF(VALUE(C2)>90,"It's great",IF(TRUE,"Not bad","It's bad?")) * sbs 드라마가 아니라 mbc 였습니다. ㅈㅅ 꾸벅
엑셀-엑셀 강의 그런거 아니다. 엑셀은 정말로 편리한 데이터베이스 편집 또는 관리 도구이다.어느 사무실에서나 사용하고 어느 교육에서나 필수적으로 배우는 분야이니 어디에 종사하던 한번쯤은 배워두는 것이 좋다.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인터넷과 검색할 능력만 가지고 있으면 된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 ITQ 엑셀?있으면 좋기야 하겠지만 이런 것들이 없다하더라도 일반 사무 보는데 있어 큰 무리 없이 수행가능하다. 위 자격증을 따기 위해 한번이라도 진지하게 엑셀을 다뤄 본 적이 있거나 일반 학과 과정으로 평균 학점을 받아 본 사람에게 인터넷 환경이 주어진다면 말이다. 웬만한 회사라면 이미 업무에 필요한 엑셀 양식을 만들어 놓았을 것이다.우리는 그것을 응용하면 된다.정 모르겠으면 알만한 동료나 상급자에게 물어보면 된다.타박을 들을수도 있지만 혼..
언덕이 많은 자동차 코스를 지나 갈 때 요령 요렇게 지난번에 자동차로 언덕을 오르고 내릴 때 패달을 까딱 까딱 하지 않는 것을 추천했다. 영상을 참고하면 알 수 있듯이 같은 힘이 주어지더라도 언덕을 오르고 내리는 동안 반동이 힘을 더 해져 더 빠른 속도로 더 멀리 갈 수 있다. 그럼에도 언덕을 오르고 내릴 때 너무 패달을 조작하면 자칫 엔진브레이크로 인해 아까운 반동의 힘을 잃을 수도 있다. 물론 속도 단속 장치를 언덕을 오르기 위해 가속을 해야 하는 구간에 설치하는 몰상식한 지자체의 장난으로 쉽지 않겠지만 유도리 있게 영상을 상기 하며 언덕을 지나면 연비도 아끼고 쾌적한 속도도 즐길 수 있다.(인간적으로 언덕 시작지점과 언덕 끝나는 곳에 속도 측정기 달지 마라.)
<생각하는 인문학>~과거의 나를 보는 것 같았다. 이상은 좋지만 근거가 취약하고 객관적이지 않다. 생각하는 인문학1 이지성 출판사 차이 발간일 2015.03.30책소개 50만 독자가 기다린, 『리딩으로 리드하라』 5년 만의 후속편!공자, 소크라테스, 정약용, 스티브 ... ~잘난척 잘난척 이런 잘난척이 없습니다. 사실이든 허구이든 사람이 만든 모든 것을 연구하는 것이 인문학이다.비단 글이나 언어뿐만 아니라 문화, 철학, 역사 등 문명이라 불릴만한 것에 태어난 대표적인 유산이 인문학의 연구 대상이 된다.다수에게 예술이다 인정받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대부분 인문학의 대상을 만든 사람들은 인문학을 사랑 했는데 대표적인 것이 철학이다.그리스가 주목받고 그들의 철학이 주목받을 수 밖에 없는 이유는 그리스 철학자들이 영감을 받은 인문학자들이 누군인지 모르기 때문이다. 의 이지성 작가는 필자와 생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