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728x170

#(오리지날)영덕박달대게란?

게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게, 홍게 그리고 천게(너도대게, 나도대게 등 등).

어디선가 붉은 대게라 하며 판매하고 있다던데, 20년 이상 장사하면서 갑자기 생겨난 단어라 무척 당황스럽습니다. 

그래서 알아보니 이제까지 홍게라 지칭하던 것을 상품화 하기 위하여 붉은 대게라 지칭하던 것이였습니다. 대게와 홍게는 엄연히 맛이 다른데 굳이 붉은 대게로 승격 시켜야 하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각 분류마다 다시 수게(물게), 일반, 박달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박달대게란 먹음직스러운 크기에 살이 꽉차 있는 것을 말합니다.

즉, 영덕박달대게란 영덕에서 잡은 살이 꽉찬 대게를 지칭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편합니다.

 

그렇다면 영덕박달대게를 육안으로 구별할 수 있는가...

 

 

급하신분들은 4분 13초부터 참고하세요.

 

바로 완장으로 구별이 가능합니다.

이 완장은 입찰 時 상인들이 아니라 수협에서 '박달대게로서 최상품 가치가 있다 판단 되는 것'만 매주는 것입니다.

무릇 영덕대게라고 한다면 박달대게라고 한다면 이 것을 매고 있어야 정상입니다.

 

#대게에도 종류가 있나요?

수게, 일반 박달로 나눈 기준은 품질입니다. 딱히 종류가 다르다고 '아직까지는' 말 할 수 없습니다.

잡는 장소마다 게의 품질이 달라지는데 누군가 이를 적극적으로 연구하여 분류하기 전까지는 다 같은 대게라 보면 됩니다.

 

#박달대게를 모르는 사람들은 영덕대게라고 하면 다 같은 대게라 쉬이 생각 해 버립니다.

수게&일반대게(보통 영덕대게라 지칭)는 박달대게와 가격차이가 많습니다.

애초에 최상품에만 완장을 매어 주기에 당연히 가격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수게&일반대게와 박달대게 품질이 그렇게 많이 차이나나요?

차이가 안 난다면 굳이 완장제도를 만들면서까지 수협직원들이 일일히 게 상태를 확인 해 가며 매지 않습니다.

분명 상품가치가 있기 때문에 영덕에서는 적극 완장을 부여하면서까지 구별하는 것이고 홍보하는 것입니다.

 

사견을 필력하자면 꽉찬 살에서 오는 풍족한 식감 그리고 짜지 않으면서 달달한 맛이 박달에게서 더 느낄 수 있습니다.

수게는 물게라 하여 살보다는 바닷물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잘못 찌면 짭니다.

영덕대게(일반대게)는 살이 70~80% 차 있습니다.

박달대게는 살이 100% 꽉 차 있습니다. 최상품입니다.

 

#그럼 이제 수게와 일반영덕대게를 구별 해 볼까요?

앞서 말한 것 처럼 먹고 짜다 생각 되면 수게 입니다. 육안으로 봐도 몸통이나 다리에 물이 들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배를 봐야한다는 겁니다.(까 뒤집어 봐야 한다는 겁니다.)

다행히 수게를 피했다면 이런 게를 살 수 있습니다.

 

일반대게입니다.(출처를 모르니 영덕대게라 말하기 애매함.)

#박달대게는 저렇게 살이 쏙 빠지지 않습니다.

100% 살이 꽉 찼기 때문에 나오지 않는겁니다. 답답한 것이 기껏 박달대게(최상품)를 줬는데 살이 안 나온다며 불평하는 겁니다.

차라리 일반대게를 박달대게로 판매 했다면 이윤이라도 많이 남았을 겁니다. 그러나 일반대게와 박달대게는 원가부터 차이가 많이 나기에 양심상 그렇게는 못합니다. 미디어에서 여러 사람 망칩니다. 영상에서처럼 다리를 부러뜨려 살만 쏙 나오는 것은 박달대게의 특징이 아닙니다.

영상만 봐도 껍데기와 살의 gap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드시 박달대게를 먹어야 하나요?

반드시까지는 아닙니다. 수게만 피하면 됩니다. 일반대게도 만족하며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여유가 되시는 분만 박달대게를 드시면 됩니다.

또 여유가 되신다면 일반대게와 박달대게의 가치를 알아 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수게나 일반대게를 팔면 싸니까 오히려 판매하기도 쉽고 마진도 박달대게보다 훨 낫습니다.

그러니 박달대게 드시면서 다리를 톡! 부러뜨려 안 나오면 살이 덜 찼네 이 말만 안 해 주셨음합니다.

 

#가격 차이의 원인은 상품 가치의 차이 때문입니다.

저정도 크기로 자라기 힘들뿐더러 그 중에서도 살이 꽉차기는 더욱 힘듭니다. 그래서 가치가 있는 겁니다.

 

#일반대게는 언제 살이 꽉차나요?

살이 꽉차면 일반대게가 아니라 박달대게 입니다. ㅡㅡ

 

.

.

.

 

2022.11.03 - [풍물거리 58호 포항횟집/수족관] - 2022.11.02 영덕박달 대게 시세, 이번에는 초록색 라벨.(1.5kg, 0.5~0.6kg)

 

2022.11.02 영덕박달 대게 시세, 이번에는 초록색 라벨.(1.5kg, 0.5~0.6kg)

2022년 11월 02일 영덕대게가 드디어 들어왔습니다. 가격은 보자... 그냥 간단하게 100g 당 10,000원! 이라 하고 싶지만... 셈이 그리 간단하지는 않습니다. 우선 요것은 영덕박달대게 1.5kg, 초록색 라벨

aldkzm.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영덕박달대게 택배 영양 태양광 1.9mw 전복소라 영덕 태양광 1.7mw 이시가리(줄가자미) 공장 위 500kW 고둥 영덕박달대게 택배 돌문어 영덕박달대게 택배 영덕박달대게 홑게 회 신재생에너지
#강구박달대게 시세는(054-734-0458)
#태양광 상담은(010-2668-3897)...